신한은행

모바일 글로벌 메뉴 버튼 모바일 검색 버튼


: 융을 정확하고 유익하고 

: 통성 있게 알려면 이것만 기억하세요! 

: 신있게 금리인하를 요구하기 

: 상한 머리로 대출계약철회권 신청하기 

: 지금부터 신한은행이 알려드릴게요


대출금을 갚아가면서 부담이 되는 것이 하나 있죠. 바로 이자와 대출계약! 오늘은 대출금리를 낮추는 금리인하요구권과 불이익 없이 대출계약으로부터 탈퇴할 수 있는 대출계약철회권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 This is 대출금리를 낮추는 금리인하요구권


금리인하요구권이란, 개인이나 기업이 금융회사에서 대출을 받은 뒤 신용 상태나 상환 능력이 대출 당시보다 크게 개선이 되었을 때 금리를 낮추어 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하는데요.


이전까지 금리인하요구권은 1금융 시중은행 위주로 진행 되었다면 최근에는 저축은행, 카드사, 보험사로의 확대됨에 따라 신용·담보 대출, 개인·기업 대출 등에 구분 없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제도는 직장인뿐 아니라 자영업자, 기업도 신청 가능한데요. 자영업자·기업의 경우에는 매출액 또는 순이익이 증가해서 기업 실적이 크게 개선되거나 새로운 특허 취득 또는 담보 제공이 가능하면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때 중간 결산자료, 매출 관련 세금계산서나 기업 신용평가결과 자료 등의 입증 서류를 제출하시면 되죠.

하지만, 햇살론 등 정책자금대출, 예·적금 담보대출, 보험회사의 보험계약 대출 등 금리 기준이 미리 정해진 상품(보험상품의 예정이율 또는 예적금금리+가산금리)은 금리인하요구권 대상에서 제외된답니다.  



# Who? 금리인하요구권 해당자는 누규?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이 잘 되는 경우는 크게 신용등급 상승, 취업과 승진, 그리고 의사·변호사·공인회계사 등 전문 자격시험에 합격한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소득 또는 재산의 증가, 영업실적의 개선 등의 이유로 신용등급이 높아지면 (예를 들어, 2단계 이상 상승 등) 금리 인하 가능성은 커집니다.


뿐만 아니라, 예·적금이나 펀드 등 금융상품 가입 / 자동이체 신청을 주거래은행으로 지정해서 거래실적을 꾸준히 쌓는 것도 대출 금리를 인하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입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 금융회사가 우수고객 우대서비스 제도를 운용하기 때문입니다. 이 제도를 통해 우수고객을 대상으로 금리혜택을 주기도 하기 때문에 수시로 확인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우수고객 우대서비스 제도란?

은행의 경우 예금, 대출, 펀드, 보험, 신용카드, 외화환전 송금, 급여 이체 등의 거래실적과 거래기간을 고려하여 등급별 우수고객을 선정하여 금리나 수수료 등에 혜택을 부여하는 제도



# How?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은 어떻게엥?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먼저 금융회사 영업점을 방문하여 금리인하신청서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이때, 반드시 신용상태가 나아진 것을 입증하는 자료를 함께 제출해야 하는데요. 예를 들면, 승진했을 경우 재직증명서와 급여증명서 등을 제출하면 됩니다. 



# What? 금리인하요구권 조건은 미리 췍~



금리인하요구권 수용 조건은 금융회사별로 다른데요. 신한은행의 금리인하요구권 수용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한은행 금리인하요구권 수용 요건 

① 직장의 변동

② 연소득의 변동

③ 직위의 변동

④ 전문자격증 취득

⑤ 거래실적의 변동

⑥ 신용등급의 개선

⑦ 자산 증가 또는 부채 감소

⑧ 기타 사유


위의 수용요건에 부합하신 분은 금리인하요구권을 요청한 후 다음과 같은 소정의 심사 과정을 거쳐 전결권자가 승인한 경우에 금리 인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금융소비자가 금리 인하를 신청하면 필요 서류를 제출하고 대상 여부를 확인합니다. 대상에 해당하면 신규 대출에 따라 신청서를 접수하고, ACE 시스템에 금리인하요구권의 사유를 선택해 금리를 산출하는데요. 


이 때, 적용 금리와 산출 및 승인된 금리를 비교해 산출금리가 낮은 경우에 금리 인하가 가능합니다. 금리인하 적용일은 금리 변경 등록일이며, 신청일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통지하고 있습니다.



# Point! 알아두면 쓸데있는 금리인하요구권 적용조건



금리인하요구권은 금융회사별로 적용조건이 다릅니다. 개별 금융회사 약관과 내규에 따라 자율적으로 시행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면, 신용등급이 1단계만 상승해도 금리를 인하해주는 A은행이 있는 반면 B은행의 경우 신용등급이 2단계가 상승해야 금리인하요구권을 적용해줍니다.

 

또한, 일부 은행에서는 대출 후 6개월이 지나야 하고, 1년에 2회까지만 수용하는 등의 제한이 있는데요. 따라서 금리인하요구 신청 전에 적용조건을 구체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 Plus. 알고 살면 더 유용한 대출계약철회권 스토리



금리인하요구권처럼 금융소비자에게는 또 다른 중요한 권리가 있는데요. 바로 대출계약철회권 입니다. 대출계약철회권은 대출계약에 대한 숙려기간 동안 대출계약으로부터 탈퇴할 수 있는 권리인데요. 2주 이내 위약금 없이 대출계약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대출계약철회권은 불필요한 대출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시행하는 제도로 개인 대출자 대출금액이 4천만 원 이하의 신용대출 및 2억 이하의 담보대출에 한해 적용됩니다.


철회 때는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되고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출 기록도 삭제되어 소비자에게는 아주 유용한 제도이죠. 대출계약철회권은 계약 후 14일 이내에 철회 의사를 표시하며 대출 원리금과 금융사가 부담한 부대비용을 상환하면 됩니다.


단, 은행 대상으로는 연 2회, 전체 금융회사 대상으로는 월 1회에 한해 가능하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자신의 신용상태와 상환능력을 확인하고 신청하면 금리를 낮출 수있는 대출인하요구권과 대출계약의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는 대출계약철회권으로 건강하고 실속 있는 금융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신한인 7월호 금리인하요구권과 대출계약철회권, 금융감독원 블로그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 블로그 운영정책에 의거, 포스트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트랙백 포함)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