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모바일 글로벌 메뉴 버튼 모바일 검색 버튼


근 ‘장사의 神’, ‘외식업계의 마이다스 손’ 이라 불리우는 백종원씨의 푸드트럭에 관한 방송 프로그램이 장안의 화제이죠?~ 이로 인해 푸드트럭의 인기가 무한 상승 중! 더욱더 퀄리티 높아진 메뉴와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제 2의 전성기를 맞은 푸드트럭, 과연 그 속에는 어떠한 비밀이 숨겨져 있을까요? 


# History of 푸드트럭!


기의 푸드트럭 형태는 대부분 조그만 카페 위주였습니다. 한가한 곳에서 차 한잔 마시고 쉬어가는 정도의 간이 커피숍이었죠~ 그리고 노점상과 다를 바 없는 불법 상점이었기 때문에 사업을 크게 확장시키기에는 많은 제한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와중에 2014년, 제 1차 규제 개혁 장관회의에서 한 차량 개조사업가의 건의를 현장에서 수용하여 푸드트럭이 합법한 사업으로 인정됩니다! 이 후, 푸드트럭의 수는 급격히 증가하였지만, 푸드트럭은 점점 그 가치가 하락하고 인기가 시들해졌죠ㅠㅠ



그러던 중, 최근에 푸드트럭을 통해 창업과 장사의 비결을 소개하는 TV 프로그램이 등장하면서 다시 한번 푸드트럭은 전성기를 맞이하게 되었는데요~ 이 흐름을 이어 앞으로는 2017년에는 더 다양한 형태의 푸드트럭이 생겨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렇다면 푸드트럭! 어떻게 운영하고 매출은 어느 정도일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지금부터 푸드트럭에 대한 모든 것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푸드트럭 How Much?

“최저비용 0원, 최고비용 3,000만원”


드트럭은 현재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에 전체의 60%가, 이어서 경남지역에 전국 푸드트럭의 약 14%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푸드트럭의 운영자의 평균 연령대가 20~30대라는 사실!


젊은 사장님들의 창의성과 신박한 아이디어로 푸드트럭의 메뉴뿐만 아니라 형태까지도 점차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처럼 젊은 사장님들이 많이 도전하고 있는 푸드트럭의 창업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 걸까요?~




푸드트럭 창업 절차 

1. 영업자 모집 공고 (국가 및 지자체 / 민간) 

: 영업자 수 장소, 기간, 영업시간, 업종(업태) 등 사업계획서(안) 제출 

2. 사업자 선정 즉, 계약체결 (국가 및 지자체 / 민간)

: 사업계획서를 검토하여 사업자 선정 

3. 자동차 구조변경 (교통안전공단) 

: 자동차 구조변경 신청 승인 

4. 액화석유가스 안전검사 (한국가스안전공사) 

: 안전검사 승인 

5. 위생교육 (위생교육기간) 

:업종별 위생교육 실시 

6. 건강진단 (보건소 / 병원 / 의원) 

: 푸드트럭에서 식품을 직접 제조, 가공, 조리, 판매하는 영업자/종업원 건강진단 실시 

7. 영업신고 (시·군·구 위생담당 부서) 

: 식품 영업 신고 승인 (푸드트럭 허용지역 계약서류, 자동차등록증 등 확인)


푸드트럭 창업을 위해서는 위의 푸드트럭 창업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창업 비용은 얼마 정도일까요? 기본적으로 최대 3,000만 원이 넘지 않는 선에서 창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요즘에는 청년들을 위해 최저 0원의 창업비용으로도 푸드트럭을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하니 특급 희소식 아닌가요?~


그것은 바로 한국도로공사의 ‘청년 지원 사업’ 입니다! 전국 14곳의 졸음쉼터에 푸드트럭을 설치해주며, 무료로 제공해주는 트럭과 조리기구까지! 여기에 6개월 간은 임대료가 0원으로 비용이 부담스러운 청년 창업가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죠! 




이처럼 증가하는 2030세대의 푸드트럭 창업자들을 위해서 다양한 지원사업들도 나오고 있는데요! 각 지역별로 청년 사업가를 모집하는가 하면, 지역 축제와 푸드트럭을 연계하여 푸드트럭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마련 중에 있다고 하네요~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무장된 푸드트럭! 이제는 한 지역의 대표적인 명소로 거듭나기도 하며 활발한 성장세를 쭉쭉 이어가고 있죠! 그렇다면 우리나라 대박 푸드트럭의 하루 최대 매출은 어떻게 될까요?



# 대박 푸드트럭의 하루 최대 수익?

“약 700만원”



박 푸드트럭의 경우 하루 매출은 몇 백만 원 대에 달하는데요! 푸드트럭 ‘청년컵밥’은 하루 최대 700만 원의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청년 컵밥의 대표 이상훈씨는 24살 어린 나이에 출장 푸드트럭에 도전 해 현재는 연 매출 5억의 신화를 이루어 냈다고 해요~ 최근에는 신세계백화점에 오프라인 매장 및 팝업스토어를 열 뿐만 아니라 해외시장 진출도 추진 중이라고 합니다!



(이미지 출처: 청년컵밥 페이스북) 


이처럼 푸드트럭으로 대박 신화를 이어간 주인공처럼 지금도 계속 도전 하고 있을 푸드트럭 창업자 분들! 서울시에 따르면 푸드트럭이 합법화된 후 약 3년간 서울시에 등록된 푸드트럭은 537대, 폐업한 푸드트럭은 184대라고 합니다ㅠㅠ


이것을 계산해보면 푸드트럭의 폐업률은 34.3%로, 푸드트럭 3대 중 1대가 폐업을 하는 셈이죠. 즉, 푸드트럭을 창업한다고 모두 성공하는 것은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또한, 운영되는 지역과 날씨의 영향도 많이 받기 때문에 고정적인 매출이 없다는 점도 푸드트럭을 운영하는 데에 있어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에요!



# Bonus! 이색 푸드트럭~


1) 바당꽃 



(이미지 출처: 바당꽃 페이스북) 

*위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애월읍 신엄리 2781-11


풍경 좋기로 유명한 제주도에도 푸드트럭의 열풍은 뜨겁다 못해 핫합니다~ 그 중 ‘바당꽃’은 아름다운 바닷가 풍경을 보면서 특별한 메뉴를 맛볼 수 있는 이색 푸드트럭 입니다. 메뉴로는 흙돼지 스테이크, 보말리조또, 한라봉 에이드 등이 있어 제주도만의 특별한 향기를 느끼고 싶은 분들에게 인기만점!



2) 우주전복 



(이미지 출처: 우주전복 인스타그램) 

*위치: 행사 장소에 따라 변동 


푸드트럭과 전복 무언가 상상하기 힘든 조합인데요~ 우주전복에서는 완도/흑산도서 직접 공수한 싱싱한 전복으로 전복버터구이, 전복장덮밥, 전복왕주먹밥 등을 판매 중입니다. 밤도깨비 야시장을 거쳐 다양한 축제에도 참여하고 있으며, 인스타그램에 푸드트럭 오픈 장소를 공지하고 있습니다!



3) 앤디캔디솜사탕 

 


(이미지 출처: 앤디캔디솜사탕 인스타그램) 

*위치: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399, 강남역 9번10번 출구 사이


TV 푸드트럭 프로그램에 등장해 주목 받고 있는 이곳!  바로 강남에 위치한 앤디캔디솜사탕인데요~ 솜사탕 안에 아이스크림, 과일 등을 넣어 파는 이색 푸드트럭 중 하나입니다. 달달한 솜사탕 안에 특별한 재료들을 넣어 여성고객과 아이들의 입맛을 제대로 저격해 강남의 인기 푸드트럭으로 거듭나는 중입니다~


대세 중의 대세 푸드트럭! 젊은 사장님들의 기발한 아이디어로 탄생한 맛있고 다양한 음식이 눈과 입맛을 모두 사로잡고 있는데요~ 이처럼 젊고 화려한 푸드트럭의 겉면만 보고 도전하기 보다는 정확한 사전조사를 하는 것이 필수! 


거기에 나만이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를 더한다면 멋진 성공을 이루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성공을 위해 항상 신한은행이 응원할게요~


출처:
바당꽃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Badangkkot)
앤디캔디 솜사탕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andycandycottoncandy)
우주전복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spacejeonbok)
청년컵밥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Youthcupbob)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 블로그 운영정책에 의거, 포스트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트랙백 포함)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