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모바일 글로벌 메뉴 버튼 모바일 검색 버튼


"본 콘텐츠는 신한은행에서 제작한 포니관련 콘텐츠입니다."



돈을 잘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떻게 쓰느냐 입니다. 올바른 소비습관을 기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올바른 경제관념을 갖는 것이 중요하죠. 이처럼 많은 부모들이 자녀들의 올바른 경제관념을 기르기 위해 자녀에게 용돈을 주는 방법을 선택을 하는데요. 


이에 부모들은 ‘왜 용돈을 주어야 할까요?’ 그리고 ‘자녀들의 용돈을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까?’라는 고민을 하게 됩니다. 아래 몇 가지 사례를 통해 올바른 용돈 지급 방법과 용돈 관리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용돈을 주기 시작했더니 무작정 더 달라고 하는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



“우여곡절 끝에 자녀에게 용돈을 주기로 결심한 A씨는 자녀에게 용돈을 주기 시작한 지 3개월 만에 또 다른 고민에 빠졌습니다. 그 이유는 용돈이 부족하다면 무작정 더 달라고 떼를 쓰는 자녀 때문이죠. 이에 A씨는 아이에게 용돈을 계속 더 줘야 할지 고민에 빠졌습니다.”


A씨 사례와 같이 용돈을 더 달라고 떼쓰는 아이 때문에 고민하는 부모들이 적지 않을 텐데요. 이럴 때 부모는 매일 하는 집안일, 성적 올리기 등 당연한 미션에 무조건 용돈을 더 지급하는 것 보다는 가사 노동과 같은 자발적인 아르바이트 형태의 미션을 통해 용돈 지급 방법을 제시해야 합니다. 이 방법은, 자녀에게 돈의 가치를 알려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노동의 가치 또한 깨닫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녀에게 용돈기입장을 쓰도록 하는 것 또한 하나의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자녀의 수입은 부모에게 받는 용돈이 전부이기 때문에 이를 어떻게 관리하느냐는 이후 자녀의 소비습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용돈기입장을 통해 수입과 지출내용을 꼼꼼하게 기록하고 자신의 소비 패턴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자녀가 불필요한 지출을 방지하고 올바른 경제관념을 기르는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자녀의 올바른 용돈관리를 위해서는 매달 같은 날 자녀에게 용돈을 지급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자녀와 함께 용돈 주기와 지급일을 정하는 과정을 통해 자녀는 계획적으로 소비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녀의 용돈을 관리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은 모든 부모가 인식하고 있지만, 바쁜 일정 속 자녀의 용돈 지급일을 기억하며, 용돈의 사용내용을 일일이 확인하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이러한 부모들을 위해 신한은행에서는 앱 하나로 자녀들의 용돈을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 PONEY(포니)를 출시하였습니다. PONEY 어플리케이션은 버튼 하나로 바로 용돈을 보내는 것은 물론 아이들이 용돈 사용처와 남은 금액을 체크할 수 있어 참 편리하답니다. 어떤 앱인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신한 PONEY(포니)앱이란?



PONEY(포니)란, 영어로 용돈을 뜻하는 POCKET MONEY의 줄임말인데요. 신한은행 계좌가 있는 부모가 자녀와 스마트폰으로 상호 인증하면 공인인증서 없이 쉽게 용돈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앱이에요. 신한 PONEY(포니)앱은 미션하기, 용돈관리하기, 체크카드 사용 등의 기능을 통해 자녀들이 건강한 소비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미션하기는 자녀들이 용돈을 추가로 지급받을 수 있는 미션을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PONEY(포니)앱의 미션하기는 일정 금액을 저축하도록 하는 저축미션, 목표한 금액 내에서 알뜰하게 생활하도록 하는 알뜰미션, 그리고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는 자유 미션 등 세 가지로 이루어져 있어 자녀들이 돈의 가치를 익히고 올바른 경제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용돈 설정하기는 부모가 자녀에게 지급한 용돈을 설정하는 기능인데요. 이 기능을 통해 부모는 추가적인 계좌 이체 없이, 정기 용돈과 자녀에게 가끔 주는 용돈 등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녀에게 정해진 날짜에 정기적으로 용돈을 지급하여 자녀가 계획적인 소비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신한 틴즈 플러스 PONEY 체크카드는 가족 체크카드로, 자녀의 용돈 소비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입출금이 가능한 신한 틴즈 플러스 PONEY 체크카드를 통해 추가로 지급 받은 용돈을 관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티머니 교통카드에 태깅해서 충전하기, 영화 할인, 놀이공원 할인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PONEY(포니)앱에는 매일 사용금액을 설정하여 자녀의 소비습관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과 포니스쿨을 통해 자녀들이 경제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기능 등을 포함하고 있는데요. 


특히 스스로 용돈 관리가 힘든 아이들에게는 아주 유용하게 쓰인답니다. 11살 유찬이도 PONEY(포니)앱으로 용돈 사용 습관이 달라진 아이 중의 한 명인데요. 유찬이는 용돈을 받으면 장난감을 사는 데 모두 소비하는 장난감 없이는 못사는 아이였습니다. 그런데 엄마와 함께 PONEY(포니)앱을 사용하면서부터 용돈 관리에 대한 개념을 익혀 올바른 용돈 관리 습관을 지니게 되었답니다.


영상을 통해 좀 더 자세히 유찬이네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유찬이네 이야기 잘 보셨나요? 스마트폰만 있다면 자녀 용돈관리 준비 완료! 스마트 폰 하나로 용돈 지급부터 경제에 대해 공부까지 할 수 있죠. 아이 용돈 관리 지금부터 신한 PONEY(포니)앱과 함께하세요!


신한 PONEY 앱 다운로드 받으러 가기

▶ 안드로이드: https://goo.gl/HYaRwK

▶ ios: https://goo.gl/DCfjdL


댓글

※ 블로그 운영정책에 의거, 포스트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트랙백 포함)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 vvv 2017.06.29 01:12 신고 수정/삭제 댓글

    부모는 물고기를 주어야 할 뿐만 아니라 고기 낚는 법도 가르쳐야 한다고 본다

  • 아동교육 2017.06.30 08:37 수정/삭제 댓글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