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뉴스룸

신한은행, 적도원칙 프로세스 구축 시작

신한은행 블로그 2019. 5. 21. 16:58

 

 

 

금융기관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해

적도원칙 프로세스 구축

-

구체적인 로드맵 수립을 통해

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프로세스 구축 마련 예정

 

신한은행은 금융기관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한 적도원칙(Equator Principle) 프로세스 구축에 착수한다고 20일 밝혔다.

 

적도원칙(Equator Principle)이란 대규모 개발사업이 환경 훼손이나 해당 지역 인권침해와 같은 환경 및 사회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경우 해당 프로젝트에는 자금지원을 하지 않겠다는 금융회사의 자발적인 행동협약으로 대규모 개발사업이 주로 열대 우림 지역의 개발도상국가에서 시행되는 경우가 많아적도원칙이라는 명칭이 붙여졌으며 현재 전 세계 37개국 96개 금융회사가 가입해 있다.

 

신한은행은 최근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금융회사의 사회적 책임 이행이 중요해짐에 따라 적도원칙 프로세스 구축을 착수하기로 했으며 이를 위해 경영기획/소비자보호그룹, GIB그룹, 대기업그룹, 기업그룹, 여신심사그룹, 리스크관리그룹 등 모든 유관 부서가 참여하는 TFT를 구성했다.

 

향후 신한은행은 외국계 검인증 기관인 디엔브이지엘(DNV-GL) 코리아와 함께적도원칙 가입요건 분석선진은행 벤치마크세부 개선과제 도출솔루션 수립 및 이행 등의 과정을 통해 국제적인 기준에 부합하는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이를 이행할 수 있는 직원들의 업무역량을 강화하는 등 적도원칙 가입을 위한 단계적인 준비를 시작할 계획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신한은행은 지난해 8월 그린본드(녹색채권)와 올해 4월 지속가능채권을 발행하는 등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관점의 사회책임투자(SRI)에 앞장서고 있다이번 적도원칙 프로세스 구축을 통해 글로벌 금융기관과 나란히 지속가능금융을 선도하는 금융회사로 발돋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