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서비스

대출을 받고 난 후, 신용상태가 개선되었다면? 금융소비자의 권익 보호를 위한 『금리인하요구권』

신한은행 블로그 2021. 12. 20. 10:15

 

꼬박꼬박 들어가는 생활비에 매월 내는 대출이자까지, 한달 살림살이가 빠듯한 상황에 대출이자가 조금이라도 절약될 수 있다면 참 좋을 텐데요.

더 이상 고민하지 마세요! 금융소비자의 권익보호를 위한금리인하요구권이 있습니다~

“어디선가 들어본 것 같지만, 무슨 내용이더라?” 하실 고객님들께 신한은행에서금리인하요구권을 보다 더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Q1. 금리인하요구권이란
무엇인가요?

금리인하요구권은 금융소비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자율제도에서 2019 6월 법제화되었는데요. 대출을 이용하는 고객님이 본인의 신용상태가 개선되었다고 판단되는 경우, 필요 시에 합리적인 근거를 제시하고 금융기관에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합니다.

일반 개인고객의 가계대출에서 신용상태 개선이라는 의미는 직전 금리산출 시점보다 신용등급이  상승했다는 것을 말하는데요. 신용등급이 상승하는 경우는 소득유형(근로소득, 사업소득) 변경, 소득증가, 자산증가 또는 부채감소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금리인하요구권은 개인고객에게만 해당되냐구요~? 아닙니다! 금리인하요구권은 개인고객뿐만 아니라 기업고객도 해당됩니다. 기업고객의 경우는 회사채 등급 상승, 재무 상태 개선, 특허취득 등에 의한 재무 상태 개선, 담보제공 등으로 인해 기업 신용상태가 개선되었을 경우 신청 가능하니 꼭 알아두세요!

그럼, 표로 알기 쉽게 다시 한 번 정리해볼게요~


Q2. 금리인하요구권은
어떻게 신청하면 될까요~?

가계대출 혹은 기업대출의 금리인하요구 요건에 부합하셨다면,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금리인하신청서(가계대출용, 기업대출용), 본인(실명)확인 서류(주민등록증, 사업자등록증, 법인인감, 위임장 등), 필요 시 금리인하요건을 증빙하는 자료를 준비하시고 대출을 받았던대출관리 영업점을 방문하셔서 상담해 주시면 됩니다.

개인고객(가계대출)의 경우,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기 어려우신 분들 많으시죠~? 걱정마세요! 인터넷 뱅킹 혹은 신한SOL 앱을 통해서도 신청 가능합니다!

 

Q3. 금리인하요구권은
모든 대출상품에 적용되나요?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하려고 봤는데, 대상 대출상품이 아니라고 나오신다구요?

금리인하요구권은 정책자금대출, (적금)/청약/펀드/신탁 등 담보대출, 신용등급에 의해 금리차이가 발생하지 않는 대출 등 일부 상품은 금리인하 요구권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금리인하요구권 대상인 경우에도 심사 결과에 따라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도 꼭 알고 계세요!



금리인하요구권에 대해 궁금하셨던
내용들이 좀 풀리셨나요~?
항상 신한은행을 거래해주시는 고객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금리인하요구권이 적용되는 대출을 받으신 분이라면
이용에 참고 부탁드립니다~